• 최종편집 2025-01-22(수)
 

지상의 교회는 불완전하고 영적 전투를 지속하기에 교회에는 언제나 문제가 있게 되어 있다.

 

자신의 머리 위에 구름기둥 불기둥을 보면서 만나와 메추라기를 먹으며 살았던 광야의 이스라엘 공동체도 그러했고, 성령의 충만함을 경험하고 성령의 역사를 직접 확인하고 있었던 예루살렘 교회도 그러했다.

 

그러므로 지상의 교회에 문제가 있는 것이 “문제”가 아니다.

 

진짜 문제는 그것을 이용해 공중의 권세 잡은 자에 의해 움직여지는 불순종의 아들들이다. 그들은 교회를 무너뜨리려는 영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집요하게 도전하고 공격한다.

 

기자는 수없이 많은 분쟁하는 교회들을 경험했다. 그런데 놀랍게도 시간과 장소와 교회 규모가 다름에도 하는 짓이 비슷하다. 그들끼리는 한 번도 만나거나 의논한 적이 없는데도 참 많이 비슷하다.

 

치명적인 공통점은 하나님의 이름을 내세우지만 방법은 하나님의 방법이 아니다. 그리고 노회의 정치꾼들이 개입하여 하나님의 공의를 벗어난다는 것이다.

 

교회를 무너뜨리려는 세력은 집요하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데, 교회를 지키려는 사람들은 순하고 상대방처럼 악한 방법을 사용할 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집에 강도가 들면 온 몸을 던져 강도를 막아내야 하는 것처럼, 정당하게 대응하여야 교회를 지켜낼 수 있다.

 

교회를 무너뜨리려는 세력은 연약한 성도들이 다치지 않을까 염려하지 않는다. 오히려 연약한 성도들이 떨어져 나가도록 하고는 담임목사가 부임한 후 교회가 문제가 발생한 것처럼 호도하며 교회를 분란의 깊은 늪에 빠지게 한다. 교회를 지키려는 사람들은 그런 모습들을 보면서 연약한 성도들을 지킬 수 있는 여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실 교회가 심각한 분쟁 가운데 들어가게 되면 자신을 지키는 것도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도 지키고 연약한 성도들을 잘 살펴서 위로와 격려를 통해 견고하게 붙잡아 주어야 한다.

 

교회를 무너뜨리려는 세력은 단단하게 결집되어 행동한다. 그런데 교회를 지키려는 사람들은 개별적으로 기도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렇게 되면 외부에서는 결집된 세력들이 교회의 중심인 것처럼 생각하고 결국 교회를 무너뜨리려는 세력들이 더 힘을 받는다. 따라서 교회를 지키려는 사람들도 함께 모여서 기도하고 마음을 모으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예배 참석은 가장 중요한 것이고, 함께 모여 기도하는 시간을 잘 가져야 한다.

 

교회를 무너뜨리려는 세력은 아이들의 영혼이 다치는 것을 이용한다. 그래야 부모들이 아이들을 살리기 위해 옳고 그름을 떠나 교회의 분란이 그치기만을 바라는 마음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그들은 아이들의 영혼이 상처를 입고 다음세대가 교회를 등지는 결과를 낳는 것에 대해 아무런 관심이 없다. 그래서 믿음의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교회를 지켜내야 한다는 것을 잘 가르쳐야 하고, 교사들이 최선을 다해 아이들을 지키고 아이들에게도 교회를 잘 지켜야 한다는 교훈을 주어야 한다.

 

교회를 무너뜨리려는 세력이 언제나 말을 먼저 하고 많이 한다. 그들은 그 말에 대해 책임지지 않을 뿐 아니라 일단 문제를 만들려고 시도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교회가 분란에 빠지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 진실은 반드시 드러나고 감출 수 없게 된다.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다 보고 아시기 때문이다. 따라서 견고하게 교회의 자리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만으로도 교회를 무너뜨리려는 악한 영들의 전술이 무용지물이 되는 것이다.

 

교회의 분란은 가능한 없어야 한다. 그러나 발생했다면, 교회를 무너뜨리려는 세력들을 정확하게 분별하여 교회를 지켜내는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이루어가야 한다. 견실하여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영적 전쟁이므로 믿음으로 반드시 승리하여야 한다. 힘들고 고단하고 귀찮고 두려워 피하면 교회는 교회를 무너뜨리려는 세력들에 의해 심각한 위기의 상황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예배하고, 기도하고, 위로와 격려를 통해 함께 주님께서 피로 값주고 사신 교회를 지켜야 한다. 각자의 자리를 지키며 견실하여 흔들리지 않고 주의 일에 더욱 힘써야 한다. 그렇게 믿음으로 승리한 교회들은 분란을 딛고 더욱 견고하게 잘 세워져 하나님께 멋지게 쓰임 받고 있다.

 

 

KakaoTalk_20230118_122958123.jp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교회 분쟁으로 고통받는 교인들에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